게시글검색

생명

Life is a precious gift

생명은 소중한 선물입니다

생명

  • 자료실
  • 생명
  • 생명
게시글 검색
임신 중 주의사항
낙태반대운동연합
2016-12-23 10:52:19

1) 임신과 약물복용
대개 임신 사실을 알기까지는 빨라야 4주에서 6주일까지의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 사실을 알기 전에 복용했던 약이나 평상시처럼 했던 행동이, 태아에게 어떤 영향을 주지나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경우가 있는 것입니다. 임신 전에 복용한 약물이 임신에 영향을 미치면 의학적으로는 all or none 이라는 개념으로 생각을 하면 됩니다. 즉, 약물로 인해 아기가 잘못 되었으면 유산이 되었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아기한테 아무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을 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대개 임신초기의 약물은 수정 후 약 2주까지는 태아와 모체와의 교통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특별한 영향은 없습니다. 또한 영향이 있더라도 대개 유산의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기형의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수정 후 3주~9주까지의 기간은 태아의 기관이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의 약물섭취는 태아에게 여러 가지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상적인 부부 사이에서도 기형 발생률은 3~4%로 보고되고 있으므로, 약물 복용으로 인해 의심되는 것이 있다면 산부인과 전문의와 반드시 상담을 통해 주치의 권고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2) 임신 중 X-ray촬영
X-ray 같은 방사선은 임신 중 특히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초기에 쪼였을 경우 여러 장기의 이상과 성장장애를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위험은 8주에서 15주 사이가 제일 큰 것으로 알려져 있고, 16주에서 25주 이상인 경우에도 정신지체의 빈도가 높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영향은 방사선의 용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5m rad 미만의 용량인 경우 태아의 기형을 증가시키지는 않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흔히 하는 흉부x선 촬영의 경우 장당 방사선의 양이 0.01-0.05m rad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가슴 X선 촬영을 100여장 이상 찍어야 비로소 해로운 효과가 나타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안 찍었으면 좋았겠지만 1장 정도 찍은 것 가지고 염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 때문에 아기의 기형유발을 염려할 이유가 없습니다.

 

3) 임신 중 흡연과 음주
흡연은 태아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임신 전에 과다 흡연과 음주를 하신 경우라도 임신이 확인된 경우, 흡연과 음주를 중단하시길 바랍니다. 태아의 건강을 원하신다면 꼭 흡연은 삼가 주시고, 임신 초기 임신사실을 확인하기 전에 과량의 음주로 태아의 기형유발을 염려하는 경우도 있는데, 임신초기는 태아는 생명력이 강하여 쉽게 기형을 유발되지 않습니다.
안심하시길 바라며, 임신사실이 확인된 이후에는 꼭 금연과 금주를 부탁드립니다.

 

4) 임신 중 전자파
전자파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가전제품, 고압선, 자석류 등에서 나오는 자기파와 전기파를 함께 부르는 말입니다. 전자파가 임신에도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추측만 할 뿐 아직 확실히 밝혀진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그런 만큼 임신 중에 전자파를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대책이 필요합니다.

전자파를 예방하려면
* 전자레인지가 작동중일 때는 그 앞에 서 있지 않도록 한다.
* 전기담요나 자석요를 쓰지 않는다.
* 화학섬유로 만든 옷보다는 순면제품의 속옷을 입는다.
* 텔레비전, 오디오 등의 가전제품을 침실에 두지 않는다.
* 운전할 때 차에서 전자기파가 발생되므로 가급적이면 자가운전을 피한다.
* 컴퓨터에 전자기파 차단장치를 설치한다.

 

5) 임신 중 여행
임신 초기에는 정상 임산부도 유산이나 조산의 우려가 있으며, 임신 말기에는 언제 분만 진통이 올 지 모릅니다. 여행 중에 이러한 문제가 생기면 의료기관이 멀어서 대처하기가 곤란하므로 이 시기에 장거리 여행은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되도록 여행은 임신 중기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을 포기해야 하는 임신부도 있습니다. 유산의 경험이 있는 여성, 임신중독증이나 당뇨병, 자궁근종이 있는 여성은 여행을 삼가야 합니다. 문제가 없는 임신부라도 여행 전에는 미리 주치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SNS 공유